성탄의 참된 가치를 더 깊이 알아가려면

우리는 3F(Fact, Feeling, Focus)를 통해, 알고자 하는 의미와 가치를 더 깊이 알아갈 수 있습니다. 2021년 다시 허락하신 성탄을 맞으며, 3F(Fact, Feeling, Focus)를 통해 성탄의 참된 가치를 더 깊이 알아가기 원합니다. (1) 성탄에 관한 Fact(사실 듣기)를 알아야 성탄을 더 깊이 알 수 있습니다. 성탄은 2000년 전, 창조주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인간의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직접 오심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다는 사실이 신화도 아니고, 허구로 만들어진 이야기도 아니고, 실제로 있었던 역사적 사실임을 깊이 명심해야 합니다.

(2) 성탄을 주신 하나님 마음(Feeling)을 깊이 알아야 성탄을 더 깊이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기에, 말씀 한마디로 충분히 인간의 죄를 용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과 똑같이 되셔서, 죄 없는 분이 우리의 희로애락을 다 공감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마음으로 오셨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성탄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마음, 사랑과 공감, 긍휼과 은혜를 깊이 깨달을수록 우리는 더욱 성탄의 참 의미 안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3) 하나님께서 성탄을 주신 진짜 이유에 집중해야(Focus) 성탄의 의미를 더 깊이 알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성탄을 주심은 죄로 죽어가는 우리를 살리고, 죽음의 권세에 빠져 허덕이지 않게 하려고, 직접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영벌이 아닌 영생을 주시려고, 가장 낮고 낮은 말 구유에 하나님께서 오셨습니다. 이처럼 성탄이 나를 살리기 위한 목적임을 안다면, 성탄을 습관적 형식적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

미국은 성탄이 되어도 Merry Christmas보다 Happy Holiday라는 단어가 점점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아기 예수가 이 땅에 오심을 기념하는 성탄에서, 주인공 아기 예수가 빠지고, 사람이 쉬고 재충전 받는 휴일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이처럼 개념 변화는 우리 기독교인이 성탄의 의미와 가치를 제대로 모르고, 나아가서 성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함이 원인일 것입니다. 2021년 팬더믹 중, 하나님께서 나를 긍휼히 여기셔서, 살리기 위해 이 땅에 실제로 오신이 성탄! 우리가 진심으로 주님을 경배하는 성탄이 되길 축복합니다.

Categories: 칼럼